프로젝트/Color Lim 개발일지

2021-06-09~11 개발일지

캐릭터와 몬스터들의 공격 시스템, 데미지 시스템을 정리해봐야겠다

 

지금 쓰는 글들은 생각나는걸 일단 다 쓰면서 나아가는거라

정보글이 되려면 한번 더 정리를 해야될것같다

 

구조 설계를 하다보면 확장성에 대해 항상 고민을 하게 되는데

경험이 많지 않다보니 확장을 어디까지 생각해야할지도 참 고민이 된다..

 

우선 공격하고 데미지가 들어가고 어떤 물체는 데미지를 입고!를 정리해보자면

데미지를 주는 주체 Damager

데미지를 받는 객체 Damageable 가 존재한다

 

물론 현실에서라면 모든 물체에 공격을 가할 수 있고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겠지만

게임에선 어떨까

게임은 데미지를 입힐 수 있는 오브젝트가있고 그렇지 않은 오브젝트가 있다

플레이어 캐릭터는 적 오브젝트에게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Damager엔 TargetLayer를 넣어 충돌체의 Layer검사를 하고 데미지를 입힐지 말지 결정한다

 

 

 

 

 

 

앞으로의 시스템을 생각하고 자료들을 찾아보며 공부하다보니 시간이 너무 빠르게 지나갔다

예전부터 구조설계를 고민하다가 시간을 빼앗기는 일이 여러번 있었는데

공부하는 입장에서 보자면 그럴 수도 있고 고민을하면서 깨닫는 것도 있으니까 나쁘지만은 않을 수 있겠지만

고민하는것도 시간을 정해서 효율적으로 하자

어차피 지금 가지고 있는 지식으로 완벽하게 설계를 할 수 없다면

만들면서 깨닫고 후에 리팩토링을 하면서 프로젝트를 돌아보자

멈추지 말자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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